본문 바로가기
여가활동/재미

유머 속에 담긴 지혜 - 시각적 판단의 한계

by 인생-꿀팁 2023. 11. 13.

이전에 탈무드 다이제스트 책에서 읽었었는데 아직도 기억나면서 우리의 시각적이고 이기적인 판단들에 대한 한계를 생각을 하게 만드는 내용이 있어 먼저 소개합니다.

 

두 장난꾸러기가 지붕 위로 올라가 굴뚝에서 장난을 치다 그만 굴뚝 안쪽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다행히 화로 바닥에 남았던 타고 남은 재들이 쿠션 역할을 해주어 다치지는 않았는데 온통 숯검댕이 투성이가 되었습니다.

 

한 친구는 완전히 재를 뒤집어써서 얼굴부터 온몸이 새까맣게 되었으나 다른 친구는 나중에 떨어져서인지 얼굴은 거의 묻지 않았고 몸에만 재가 조금 묻게 되었습니다.

 

이때 질문이 들어갑니다. 어떤 장난꾸러기가 먼저 나와 씻기 위해 욕실로 향했을까요? 대부분 온통 새까맣게 된 친구라고 생각합니다만 그 반대인 깨끗한 친구입니다. 우리의 판단 근거가 주로 눈이고 상대방을 먼저 바라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흰 부분은 물론 검은 부분을 잘 보지 못한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이와 유사한 상황에 대한 실전 테스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두 명의 이발사가 함께 일하고 있는 어느 이발소를 처음 갔다면 당신은 어떤 이발사에게 머리 손질을 맡기는 것이 좋겠습니까?

 

1) 머리가 스타일리시하고 잘 손질되어 있는 이발사

2) 반대로 전체적인 헤어스타일 수준이 좀 떨어지는 이발사 

 

.

.

.

.

.

.

.

.

.

.

.

정답은 2번 전체적으로 헤어스타일 수준이 좀 떨어지는 이발사입니다. 그 이유는 이발사들은 서로 상대방을 이발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그렇다면 잘 손질된 헤어스타일을 갖고 있는 이발사는 실력 있는 이발사가 아니니 나머지 다른 이발사에게 이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로 이발해 주지 않는 사이라면 제대로 된 선택의 확률은 50%가 됩니다.

 

우리가 시각으로 입수하는 정보들은 다른 자료나 근거들이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큰 의미가 있게 됩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이는 정보만으로 손쉽게 하는 판단하는 것은 모든 것을 그르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머 속에 담긴 지혜 - 시각적 판단의 한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하고 흥미로운 다른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