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유튜브

유튜브 영상 자막 넣기 - 자세한 설명

by 인생-꿀팁 2022. 11. 29.

프롤로그

유튜브 영상을 보면 대부분 화면 하단에 자막이 나타납니다. 오디오를 듣기가 힘든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으로도 영상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자막을 넣는 것입니다. 이 번 글에서는 유튜브 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에 자세히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AI 자동 자막 수정하여 사용하기

유튜브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브루(Vrew)와 같은 별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더욱 정교하고 멋있게 자막을 넣는 방법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유튜브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손쉽게 자막을 수정하고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로 내레이션 된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보통 하루 정도가 지나면 유튜브가 음성인식 AI를 통해 자동으로 한글 자막을 만들어 주는데 이것을 수정, 보강해서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유튜브 스튜디오로 로그인하여 좌측 메뉴의 '콘텐츠'를 클릭한 후 해당 영상의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왼쪽 메뉴에서 '자막'을 클릭합니다. 영상 업로드 후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나 유튜브 AI가 자막을 만들었다면 파란색의 '복사 및 수정'이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고 팝업창에서 '계속'을 클릭하면 이제 자막을 수정할 수 있는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유튜브 영상의 자막수정 모드로 들어가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수정 모드로 들어가기

 

만약 자막 리스트 우측에 '복사 및 수정' 대신에 '추가'가 보인다면 아직 유튜브 AI가 자막을 생성하지 않은 것이며 자막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자막 텍스트를 복사 또는 직접 입력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정 내용 전체를 반영하지 않으려면 위 그림 화면의 오른쪽 상단 'X'를 누른 후 '변경사항 저장 안 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이 유튜브 스튜디오의 자막 수정 모드 화면입니다. 그림에 표시된 번호화 함께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자막 내용과 시간 조정

아래 그림의 왼쪽에 보이는 자막 박스 하나가 한 번에 영상에 나타나는 자막 내용이고 박스 안에서 일반적인 텍스트 편집기처럼 내용을 수정하면 되는데 하단에 위치한 '실행 취소'와 '재실행' 버튼을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단 박스 안에서 행을 바꾸려면 'Shft + 엔터키'를 눌러야 하며 만약 '엔터키'만 치면 그 지점에서 자막 박스가 두 개로 나뉘게 됩니다. 반대로 자막 박스 첫 글자 앞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백스페이스' 누르면 이전 자막 박스와 하나로 병합됩니다.

 

첫 글자 앞 '백스페이스'에 의한 자막 박스 병합은 '실행 취소'가 잘 먹히지 않으니 조심하되 잘 못 실행하였다면 '엔터키'를 사용하여 다시 자막 박스를 분리한 후 수정을 해야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초안 저장'을 자주 눌러 중간 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막 박스 오른쪽의 휴지통 버튼은 해당 자막 박스 전체를 삭제할 수 있고 그 옆의 숫자는 영상에서 자막이 표시되는 시간(시간:분:2초 단위)을 나타내며 직접 시간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초단위는 2초로 되어있어 30이 1분입니다. 

② 영상 플레이 화면

영상과 자막을 볼 수 있는 창이며 왼쪽 하단의 플레이 버튼과  10초 전후로 이동하는 버튼, 볼륨 버튼, 현재 시간/총 영상 시간 등이 표시되며 오른쪽 하단에 재생 속도 설정할 수 있는 톱니바퀴 버튼도 있습니다. 수평 바의 적색 단추를 마우스로 스크롤하여 빠르게 특정 영상 위치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 화면 하단의 '단축키'를 누르면 별도 창이 팝업 되면서 수정 중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단축키들을 알려줍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영상자막 수정모드 화면
유튜브 스튜디오의 영상자막 수정모드 화면

 

③ 타임 라인

위 그림의 화면 하단은 타임라인 창이며 자막 박스의 내용이 보이는 시간이 막대의 길이로 표시됩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자막 막대의 좌우 가장자리나 중심 부근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좌우 방향 화살표나 상하좌우 십자가 모양의 화살표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때 드래그하여 시작 시간과 끝 시간을 조절하거나 자막 막대 전체를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내용과 자막 표시 시점을 맞출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하단의 음성과 음악 오디오 파형을 참조하면 편리합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수직의 스캔 바는 현재 위에 해당하는 시간을 알려주며 마우스 커서로 드래그와 스크롤하면 원하는 타임라인 위치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의 -/+ 돋보기 모양의 버튼은 타임 라인의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으며 +로 높이면 좀 더 정밀하게 타임 라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정이 완료되면 위 그림 화면 오른쪽 상단의 '게시'를 눌러 업데이트된 내용의 자막이 영상에 표시되도록 합니다. 

직접 자막 생성하기

위 그림의 상단 중간에 표시된 '텍스트로 편집', '자막 다운로드', 자막 지우기', '파일 업로드' 등의 버튼을 활용하여 직접 자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막 지우기'는 현재 자막 전체 내용을 삭제하는 버튼이고 '자막 다운로드'는 현재의 자막을 파일 captions.sbv로 다운로드하여 별도 수정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다운로드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각 자막의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그리고 자막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자막 파일 captions.sbv의 내용
자막 파일 captions.sbv의 내용

 

'파일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sbv, vtt, srt 형식의 시간과 자막이 포함된 자막 파일을 업로드하여 영상 자막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간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제외하고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로 편집'을 클릭하면 시간 정보는 사라지며 자막 내용만 남아 철자를 수정하거나 내용을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막 수정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타이밍 수정'을 클릭하고 이후에 팝업 되는 창의 오른쪽 하단 '저장 후 닫기'를 누릅니다. 

 

자막 텍스트 편집 후 타이밍 생성
자막 텍스트 편집 후 타이밍 생성

 

자막의 상태가 '타이밍 생성 중'으로 표시되는데 영상과 자막의 길이에 따라 다르나 약 하루 정도면 유튜브가 자막 텍스트와 오디오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동기화된 자막이 만들어집니다. 이것을 그래로 사용하거나 앞에 설명한 방법과 유사하게 수정, 보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한국어 자막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다 보면 영상의 한국어 자막이 두 개 이상이 되는데 불필요한 자막은 '게시 취소' 또는 '삭제'를 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2.10.31 - [디지털 노매드/유튜브] - 유튜브 최종 화면, 카드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