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지혜/가정-사회

중년 나이, 꼭 필요한 삶의 지혜

by 인생-꿀팁 2022. 12. 29.

프롤로그

도전적이고 진취적이었던 청년 시절이 지나면 자칫 정체되거나 오히려 쇠퇴한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 번 글에서는 청년 시절을 넘어 중년이 되면서 필요한 삶의 지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년의 세븐 업 (7 up)

1. 클린 업 (Clean up)

생활 속에서도 머릿속에서도 필요 없는 것들은 더 이상의 미련을 갖지 말고 과감하게 정리하고 지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 드레스 업 (Dress up)

이제 오래된 청바지와 티셔츠를 대충 입고 다니던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깨끗하고 단정하면서도 멋스럽게 입고 다녀야 합니다.

3. 쇼 업 (Show up)

한 곳에 가만히 머물러있기보다는 부지런히 움직이고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을 만나 활력을 찾도록 노력합니다.

4. 치어 업(Cheer up)

가족이나 친구, 후배들에게 잔소리만 하지 말고 이제 칭찬과 격려도 해야 합니다.

5. 페이 업(Pay up)

각종 회합의 비용 처리는 미루지 말고 내 지갑으로 쿨하게 처리합니다.

6. 셧 업(Shut urp)

입을 닫아 잔소리는 줄이고 두 귀를 열어 남의 말에 조금 더 집중합니다.

7. 기브 업(cive up)

무조건 상대를 이기려 하지 말고 대세에 지장이 없는 사소한 사항들은 때로는 져주기도 합니다.

 

 

중년의 5가지 끈

1. 매끈

매끈한 성격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모난 돌이 정 맞기 쉬운 것처럼 사람이 까칠하면 적을 만들기 쉽기 때문입니다.

2. 발끈

오기와 끈기를 가지고 고난과 실패가 있다면 과감히 이겨내고 일어섭니다. 실패는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넘어진 자리에 머무는 것입니다.

3. 화끈

누군가 해야 할 일이라면 바로 내가 하고 언제가 해야 할 일이라면 지금 바로 화끈하게 처리합니다. 

4. 질끈

작은 일에 화내지 말고 성질이 나더라도 눈 한 번 질끈 감고 용서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5. 따끈

마음이 따뜻하여 인간미가 느껴지고 향기가 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중년 나이, 삶의 지혜
중년 나이, 삶의 지혜

 

중년 부부의 법칙

1. 실과 바늘의 법칙

부부 생활은 실과 바늘의 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늘이 너무 빠르면 실이 끊어지고 바늘이 너무 느리면 실은 엉킬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2. 수영의 법칙

수영을 배워서 물속에 뛰어드는 사람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랑의 이치를 배워서 결혼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을 통해 사랑의 이치를 깨달아가는 것입니다.

3. 타이어의 법칙

모래나 진흙에 빠진 자동차가 탈출하려면 타이어의 바람을 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헛바퀴가 돌면서 더욱 깊게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부부가 불화와 갈등에서 빠져나오려면 자존심과 자기 고집이라는 바람을 모두 빼야 하는 것입니다.

4. 김치의 법칙

배추가 절여지고 숙성되는 과정에서 5번 이상 숨을 죽여야 맛있는 김치가 된다고 합니다. 행복이란 맛을 내기 위해서는 부부도 빳빳한 숨을 서로 죽여야 하는 것입니다.

중년의 즐거움

1. 무언가를 배우는 학생으로 계속 남아 있는 것은 큰 즐거움입니다. 배움을 포기하는 순간 중년이 아닌 노년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2. 젊은 사람들과 경쟁하는 대신 그들의 성장을 인정하고 도우며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격려하면서 함께 즐깁니다.

3. 자연, 음악, 그림, 책 등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그것을 마음껏 즐기려고 노력합니다.

4. 죽음에 대해 너무 깊이 생각하거나 걱정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숙명이며 굳이 미리 걱정하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즐거움을 잃을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12.21 - [삶의 지혜/가정-사회] - 고사성어 - 안불망위, 공휴일궤, 교병필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