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컴퓨터IT

Window C 드라이브 용량 부족 할 때 늘이는 방법

by 인생-꿀팁 2022. 7. 22.

프롤로그

Window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고용량 앱이나 파일들로 인해 어느 순간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집니다. 이 번 글에서는 부족해진 C 드라이브 용량을 적어도 20GB 이상 늘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시스템-저장소에서 C: 드라이브 용량 늘이기 

Window 설정-시스템-저장소로 가서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단추를 활성화한 후 임시파일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합니다. 이때 다운로드 폴더 내의 중요한 파일은 미리 백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많은 영상과 사진들이 포함된 폴더들을 자주 열고 작업하는 경우에는 '미리 보기 사진' 임시파일은 지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불필요한 임시파일을 모두 삭제합니다.  

 

두 번째로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클릭하여 '새 앱 저장 위치'를 C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 스토어에서 설치되는 고용량 앱의 대부분이 그곳에 저장되며 C에는 소용량의 필수 파일들만 저장됩니다. 이미 설치된 고용량 앱을 삭제한 후 재설치하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별도 파일로 설치된 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폴더 위치도 필요에 따라 변경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문서, 동영상 등의 폴더 위치 변경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쉬운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 설정-시스템-저장소에서 C: 드라이브 용량 늘이기
Window 설정-시스템-저장소에서 C: 드라이브 용량 늘이기

최대 절전 모드 해제

컴퓨터에 전원을 사용하는 평상시에는 최대 절전 모드가 필요하지 않으나 여기에도 C 용량을 차지하는 기능이 있어 이를 해제하면 추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Winow 검색창에 'cmd'를 타이핑하면 '명령 프롬프트 앱'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명령 줄에 powercfg /hibernate off 타이핑한 후 엔터를 누르면 최대 절전 모드가 해제되면서 추가로 C: 드라이브 용량이 확보됩니다. 외부 이동 등으로 다시 최대 절전 모드가 필요할 경우에는 동일한 명령어에서 off만 on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시스템 복원 설정 해제

Window 에러 발생 시 복원 지점을 활용한 복구를 여러 번 시도해 보았지만 성공한 경우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주기적 백업만이 해법이라는 생각입니다. 복원 설정을 해제해도 적지 않은 추가 C: 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시스템 보호/구성으로 이동하여 '시스템 보호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오른쪽 하단의 기존 복원 지점을 삭제하면 C 드라이브 용량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에서 시스템 보호 해제로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에서 시스템 보호 해제로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저장 위치 변경

계속 파일이 저장되면서 크기가 갈수록 커지는 C: 드라이브 폴더들의 저장 위치를 파일 탐색기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다운로드' 폴더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연 후 다운로드 폴더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위치로 이동하여 C: 이외의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하면 되는데 이때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도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다운로드의 주된 매개체인 웹브라우저도 설정에서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동일하게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문서, 동영상 등 이동이 필요한 폴더의 위치를 변경해 줍니다.

 

파일 탐색기를 활용한 폴더 저장 위치 변경
파일 탐색기를 활용한 폴더 저장 위치 변경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해제

시스템의 RAM 메모리가 부족할 때 Window는 하드 디스크를 페이징 하여 가상 메모리로 사용하므로 이를 해제하면 추가로 C: 드라이브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단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C: 드라이브 용량이 많이 부족하지 않다면 페이징 크기를 작게 조절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고급/설정/고급/변경으로 들어가서 '페이지 파일 없음'으로 변경하면 완료됩니다.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해제를 통한 C: 드라이브 용량 늘이는 방법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해제를 통한 C: 드라이브 용량 늘이는 방법

 

EaseUS 사용하기

데모 버전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C 드라이브 용량을 크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EaseUS 사이트로 이동하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Ease US 다운로드

 

본인의 OS를 선택하고 데모판을 클릭하여 무상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저장된 설치용 실행 파일을 클릭하여 EaseUS 데모 버전을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파티션 관리, 백업&복원, 데이터 복구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적색 타원을 클릭하면 EaseUS Clean Genius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실행한 모습 (위), EaseUS Clean Genius가 실행된 모습 (아래)
다운로드 완료 후 실행한 모습 (위), EaseUS Clean Genius가 실행된 모습 (아래)

 

위 그림과 같이 EaseUS Clean Genius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아래의 스캔을 클릭하여 정리하거나 삭제할 대상들을 검색합니다. 스캔이 완료되면  확보 가능한 용량과 함께 타사 앱이 남긴 쓸모없는 파일들, 시스템 정크 파일로 구성된  '쓰레기' 파일과 정리할 레지스트리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의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되며 상당한 양의 빈 공간이  C 드라이브에 확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실행하면  C드라이브 건강에 좋습니다.

 

아래 링크된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8.10 - [기기 정보/IT-전자제품] - 아이폰 사용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