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기정보/공구

수공구의 종류와 명칭 그리고 사용법

by 인생-꿀팁 2023. 5. 22.

대부분의 가정집에 크고 작은 수동 공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수리나 정비에서 DIY 자체 제작 활동까지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수공구들이지만 정확한 명칭을 잘 몰라서 구입할 때 애를 먹거나 잘 못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수공구의 종류와 명칭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이어 (Plier)

일본어인 펜치(Penchi)가 마치 오리지널 영어 명칭인 듯하게 잘 못 사용되고 있는데 플라이어(Plier)나 핀서(Pincer)로 부르는 것이 올바른 명칭입니다. 아래의 첫 번째 공구 사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양쪽 집게 부위의 접촉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어서 악력으로 작업 대상을 강하게 잡고 작업할 수 있으며 굽히거나 납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플라이어 측면의 평평한 곳에 작업 대상을 놓고 망치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두드리는 작업을 할 수도 있으며 집게 안쪽의 날카로운 곳에 굵은 전선이나 철사 등을 넣고 자를 수도 있습니다. 

니퍼 (Nipper)

니퍼는 자르기 전용 플라이어로 집게의 날이 더욱 깊고 날카로워 전선이나 철사 플라스틱을 조금 더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두 번째 사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강도 세거나 두꺼운 대상을 자를 때 사용하면 날이 상해서 절단 작업이 잘 되지 않거나 절단면이 말끔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롱노우즈 플라이어 (Long Nose Plier)

예전에 전기전자 작업에 많이 쓰여서 라디오 펜치로도 많이 불렸던 공구입니다. 아래의 세 번째 공구 사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집게의 모양이 긴 코를 연상하게 하여 롱노우즈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늘고 긴 집게를 이용하여 조금 더 정교하게 대상을 잡고 작업할 수 있으며 전선이나 철사를 훨씬 쉽게 굽힐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플라이어와 동일하게 집게 안쪽의 날카로운 부위를 활용하여 전선이나 철사를 자를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집게 부위가 가늘고 길어서 큰 힘을 가하는 곳에 사용하면 자칫 휘거나 변형이 되므로 비교적 적은 힘이 필요하거나 정교한 작업이 필요한 곳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Vice Grip Plier)

손잡이(그립)에서 손을 떼어도 대상을 단단하게 잡고 있기 때문에 락킹 플라이어(Locking Plier)로도 불립니다. 아래의 네 번째 공구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한쪽 손잡이의 하단에 위치한 다이얼을 돌리면 집게 사이의 간격이 조절되는데 잡을 대상의 크기 보다 약간 작게 한 후 손으로 양 손잡이를 두 손을 이용하여 강하게 조이면 스프링에 의해 마치 공업용 바이스에 물린 것처럼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그러나 내구성이 약한 물체는 집게 사이의 간격을 너무 작게 해서 고정할 경우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반대편 손잡이 하단의 레버를  누르면 조였던 집게가 풀립니다. 콘크리트나 단단한 목재에 못을 박을 때에도 사용하면 망치를 손가락 부상 위험 없이 강하게 내려칠 수 있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압착 플라이어 (Crimping Plier)

아래 사진의 다섯 번째 공구는 압착 플라이어로 케이블이나 와이어를 자르거나 연결 단자를 압착할 수 있으며 플라이어 중간에 위치한 날카로운 홈들을 이용해 피복을 벗길 수도 있습니다. 피복을 벗길 전선보다 약간 작은 홈에 전선을 넣고 당기면서 제거하면 전선 내부의 금속선 손상 없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수공구들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수공구들

 

망치 (Hammer)

위 사진의 여섯 번째 공구인 망치는 가장 대표적인 수공구입니다. 뒤쪽의 가는 부위는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연결 부위를 해체하거나 박힌 못을 빼낼 때에 사용합니다. 못을 박을 때에는 자칫 손가락을 다칠 수 있으니 손대신에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로 못을 고정하여 잡고 망치로 내리치면 편리하고 안전하지만 반드시 목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루 드라이버 (Screw Driver)

스크루 드라이버는 나사 드라이버 또는 줄여서 드라이버로 부르기도 합니다. 위 사진 중 일곱 번째 공구 사진입니다. 나사 머리의 모양에 따라 십자드라이버, 일자 드라이버, 별 드라이버 등이 있으며 같은 모양이라도 나사의 크기에 따라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가 달라집니다. 항상 드라이버를 나사 머리에 수직이 되는 상태에서 천천히 돌려야 나사 머리의 손상 없이 나사를 조이거나 풀 수 있습니다. 비스듬히 돌리면서 나사 머리에 손상이 생기면 조이지도 풀지도 못하여 드릴과 탭 등 다른 공구들을 필요로 하는 훨씬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패너 (Spanner)

위 사진의 여덟 번째 공구 사진은 육각 볼트와 너트를 지렛대 원리로 풀고 조이는 공구입니다. 양쪽에 다른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더욱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하려면 나사를 돌려서 한쪽의 집게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몽키 스패너(Monkey Spanner)를 사용해야 합니다.

드릴 비트 (Drill Bit)

구멍 뚫는 공구가 드릴이고 거기에 사용하는 드릴용 날이 드릴 비트입니다. 수동 드릴이나 전동 드릴에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드릴 비트는 위 사진에서 아홉 번째 공구 사진인데 다양한 직경의 크기로 구분되고 mm 또는 Φ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직경 5mm의 드릴은 5Φ 드릴입니다. 또한 구멍을 뚫을 대상의 재질에 따라 목공용, 금속용, 콘크리트용, 유리/타일용 등으로 구분되니 용도에 맞게 잘 선택,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소켓 렌치 세트 (Socket Wrench Set)

라쳇 핸들(Ratche Handle)에 다양한 종류의 소켓을 끼워서 여러 크기의 볼트와 너트를 조이거나 풀 수 있는 공구 세트입니다. 위 사진에서 마지막 공구입니다. 라쳇 핸들에는 소켓의 고정 방향을 변경하여 풀고 조일 수 있도록 하는 레버가 있습니다. 중소형 크기로 볼트, 너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나사도 조이고 풀 수 있도록 각양각색의 소켓을 포함한 세트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수공구의 종류와 명칭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금속과 같이 단단한 재질을 다루는 공구이므로 지나치게 값싼 저가 제품은 내구성이 약해 수명이 짧거나 작업의 결과가 나쁘고 심한 경우의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품질 관리와 보증이 되는 중/상급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된 이전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3.03.28 - [기기정보/공구] - 휴대폰 거치대 사용 후기

 

휴대폰 거치대 사용 후기

전문 블로거나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휴대폰을 활용한 사진이나 영상 촬영에 거치대가 있으면 매우 편리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휴대폰 거치대에 대한 사용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

great-tip.com